정글북으로 노벨상을 탄 문학가
셰익스피어를 비롯하여 영국에는 많은 위대한 문학가들이 많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비틀즈나 롤링스톤즈와 같은 세게적인 밴드들이 출생한 곳이기도 한데요. 과거부터 영국은 날씨가 좋지 않아 집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처럼 많은 예술가들이 훌륭한 업적을 이룩하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전해집니다. 우리는 어렸을적에 월트디즈니의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보며 자랐는데요. 그중에서도 정글에서 태어나 동물들과 함께 모험하는 소년의 이야기인 ‘정글북’은 아직까지도 세계의 어린이들에게 선호되는 문학작품이기도 합니다.
정글북의 줄거리는 인도 정글에 늑대 부부가 살고 있었고 아주 금슬이 좋은 부부로 알려졌는데요. 어느날 떠돌이 쟈칼에게 정글이 폭군인 벵골호랑이 쉬어칸이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늑대 부부는 주인공 모글리의 친부모들을 공격했지만 사냥에는 실패하고 마는데요. 모글리는 이후 늑대 부부의 굴속에 들어가 숨었고 늑대부부는 모글리는 키우기로 합니다. 이후 쉬어칸이 찾아왔지만 늑대부부는 모글리는 내어주지 않습니다.
몇일후 모글리에 대한 늑대들의 회의가 열리고 쉬어칸은 늑대의 입장에서 다른 종족을 보호할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게 됩니다. 그러자 어린 늑대들의 교육을 담당했던 느림보곰 발루가 모글리를 공부시키겠다고 자청했고 흑표범 바기라가 황소한 마리를 사냥해 선물할텐니 모글리를 무리의 일원으로 받아달라고 요청하게 됩니다. 늑대들의 강렬한 요청을 받아들이게 되면서 모글리는 무리의 일원으로 자라게 됩니다.
정글의 법칙에 따라 늑대들과 발루, 바기라에게 사냥과 사는 방법을 배우던 모글리는 반다로그라고 불리는 붉은 원숭이 무리들에게 납치당하게 됩니다. 이후 많은 동물들이 모글리의 납치 사실을 전했고 모글리를 구하러온 동료들이 원숭이 들을 잡아먹으면서 모글리를 구출해내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날 무리의 대장이었던 쉬어칸은 젊은 늑대들과 함께 모글리를 죽일 계획을 갖게 되는데요. 모글리와 함께 성장한 늑대들은 모두 늙어서 이들을 제지하기 어려워 집니다.
하지만 바기라의 조언에 따라서 모글리는 마을에서 횃불을 들고 나타나 쉬어칸과 늑대무리들을 무리치게 됩니다. 이후 모글리는 인간마을로 돌아가게 되고 그곳에서 호랑이에게 자식을 잃은 메수아를 만나게 됩니다. 메수아와 그녀의 남편은 모글리를 자신들의 자식처럼 따뜻하게 대해주게 됩니다. 이후 불데오라는 맹수 전문 사냥꾼이 마을에 나타나 쉬어칸을 사냥하겠다고 하너게 됩니다.
하지만 쉬어칸이 쉬고 있는 사이 물소 무리가 급습하여 밟혀 죽게 되는데요. 이광경을 지켜보던 볼데오가 쉬어칸의 가죽을 벗기고 있는 모글리 앞에 나타나 쉬어칸의 가죽을 차지하려 들지만 아켈라의 위협에 달아나게 됩니다. 모글리는 쉬어칸의 가죽을 벗겨 마을로 돌아왔지만 불데오에게 모글리가 늑대를 부르는 악마로 선동하여 박해를 받게 됩니다. 다시 모글리는 정글로 돌아가 살게 되며 결혼하고 자식도 나아 일부 마을 사람들을 돕거나 다른 동물들과 전쟁을 치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에는 인간마을로 완전히 돌아가서 사냥꾼이 된다는 줄거리입니다.
정글북은 러디어드 키플링이라는 문학가에게 쓰여진 작품입니다. 그는 1865년 12월 30일 인도 봄베이에서 출생하였으며 영국에서 노스데본의 유나이티드 서비스 대학교를 졸업하고 1880년 인도로 돌아와 라호르의 편집원으로 일하게 됩니다. 그는 인도의 영국 군인의 시와 이야기로 잘 알려졌으며 어린 아이들의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정글북, 저스트 소 스토리스, 킴, 왕이 되려던 사나이를 포함한 다양한 소설들과 만달레이, 군가딘 등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극동, 미국 등을 여행하며 1890년대 영국으로 귀국하였습니다. 그는 당시 대영제국에 호응하는 애국시인으로 추앙받기도 했는데요. 그는 짧은 스토리의 주요한 개척자로 여겨져 있습니다. 그는 아동문학 분야에 알려져 있으며 그의 명작들은 아직까지도 아이들에게 읽혀지는 대표적인 작품들입니다.
이세상의 다양한 과학기술과 의학기술을 발명한 과학자나 의학자 뿐만 아니라 위대한 이야기를 만들었던 문학가들 역시 인류에 공헌한 사람들이 틀림없습니다. 그들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 상상력을 선물하였으며 그러한 영양분을 받고 자라난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도록 간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북이라는 특별한 소재로 인간과 동물사이의 적대 관계속에서도 모글리라는 매개체로 인한 갈등과 완화의 이야기를 잘 표현한 대표적인 명작 우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20세기에 들어서는 그의 업적에 대한 명성에 변화가 생겼으며 이러한 원인은 정치적,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조지 오웰은 그를 영국 제국주의의 선지자라고 불리기도 했고 더글라스 커는 그가 여전히 열성적인 반대를 감동시킬 수 있는 작가이고 그의 문학적 위치는 이미 정해져 있는 것과는 다르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렇듯 문학이라는 작품 또한 당시의 상황을 대변하게 되는 매체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앞으로도 성인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위대한 작품을 쓰는 신규 작가들이 많이 나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노벨 문학상 수상자가 나오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아무래도 일본과 비교하는 것이 우습지만 일본에는 노벨상을 받은 문학가들이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