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총정리
올해 2월 10일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소상공인의 신속한 재기를 지원하는 2021년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는 영업 여건 악화 등으로 인한 폐업 예정 소상공인의 사업정리, 취업, 재창업 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그동안 폐업 시설 처분 방법, 사업정리, 컨설팅, 점포 철거 소요비용 지원, 법률 자문을 통해 폐업 부담을 완화하고 직업 정보 탐색 교육과 전직 장려 수당을 지원해왔으며 올해부터는 소상공인이 취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업종전환과 재창업의 비용 경감에 집중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그리고 세부내용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안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희망리턴패키지란? 2. 희망리턴패키지 대상 3.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4. 희망리턴패키지 관련 Q&A |
1. 희망리턴패키지란?
희망리턴패키지는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폐업 후 취업을 희망하거나 재창업을 준비하는 소상공인에게 폐업에서부터 취업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희망리턴패키지는 4가지의 지원내용을 포함합니다.
1) 사업정리 컨설팅
폐업예정 소상공인 대상으로 사업정리 과정에서 필요한 상담, 지도 제공으로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폐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점포철거 지원
폐업 시 사업 정리비용 지원을 통하여 폐업 소상공인의 실패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3) 취업 지원
폐업 예정이나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의 재기를 위하여 취업 기본 교육을 실시하여 개인별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4) 전직 장려수당 지원
소상공인의 폐업충격 완화와 임근근로자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희망리턴패키지 대상
각 사업 목적에 맞는 희망리턴패키지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업정리 컨설팅 대상
취업 또는 재창업 의사가 있는 폐업 예정 또는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으로 신청일 기준 사업 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단,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의 경우 세무분야만 지원합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제외업종, 비영리 사업자 및 비영리법인은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상담 내용은 1개 업체당 최대 3개 분야를 지원하며 자부담비는 없습니다.
- 일반 : 폐업절차, 주의사항 컨설팅, 개인신용관리, 신용불량 예방 등 금융관련 정보 제공, 폐업시 시설과 질기, 재고 처분관련 정보를 2일간 제공합니다.
- 세무 : 폐업시 세금 관련 신고사항 대행, 재산처분과 사업양도 시 절세방법 등 정보제공, 기타 세무와 관련한 컨설팅을 일수와 무관하게 제공합니다.
- 부동산 : 권리금, 보증금 보호 관련정보 제공, 사업장 양수도, 자산매각 및 원상 회복, 직거래 방법, 상가, 점포 관련 법적사항 등을 일수와 무관하게 제공합니다.
2) 점포철거 지원 대상
폐업예정이거나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으로 신청일 기준 사업 운영기준이 60일 이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 내용 : 전용면적당 8만 원 이내로 최대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합니다. (부가세 지원 제외함)
3) 취업 지원 대상
취업의사가 있는 만 69세 이하의 폐업 예정이나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으로 신청일 기준 사업 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단,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은 폐업일이 시행년도 기준 5년 이내인 경우엔만 지원합니다.
취업성공사례, 구인, 구직 직업정보탐색 등을 통하여 폐업 소상공인의 재기교육을 10시간 동안 무료로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제외업종과 비영리사업자, 비영리법인은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4) 전직 장려수당 지원 대상
사업정리 상담, 지도 또는 재기교육 수료, 폐업신고와 취업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아래의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지원금액은 최대 100만 원을 분할 또는 일시 지급합니다.
- 사업정리컨설팅 또는 재기교육 수료
- 사업장 폐업신고
-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이상 수료한 경우 또는 자구노력으로 취업한 경우
3.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희망리턴패키지 각 분야별 신청은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1) 사업정리 컨설팅 신청방법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사업정리 컨설팅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사업정리컨설팅 신청 체크리스트,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등록증명원 (폐업사실증명원), 소상공인확인서류 등을 제출서류로 등록합니다.
2) 점포철거 지원 신청방법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점포철거비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동의서,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등록증명원 (폐업사실증명원), 임대차 계약서, 소상공인 확인서, 건축물대장 또는 건물도면을 제출서류로 등록하여 신청합니다.
3) 취업 지원 신청방법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재기교육 수강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재기교육 신청 체크리스트, 사업자등록증 (폐업예정자), 사실증명원 (기폐업자), 소상공인확인서, 통장사본을 제출서류로 등록하여 신청합니다.
4) 전직 장려수당 지원 신청방법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서 전직장려수당지급 신청서, 폐업사실 증명원,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수료확인서, 재기캠프 수료증, 고용보험 자격이력 내역서, 근로계약서, 통장사본,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를 제출서류로 등록하고 신청합니다.
4. 희망리턴패키지 관련 Q&A
Q: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소상공인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따른 소기업 중 상시 근로자가 10명 미만인 사업자로서 입종별 상시 근로자수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비영리 개인사업자나 법인, 단체 또는 조합이 아닌 경우 등을 모두 만족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Q: 공단직원을 가장하여 컨설팅 영업을 하는 경우 어떻게 허위인지 알 수 있나요?
A: 소상공인컨설팅의 경우 국가예산으로 대부분 부담하며 사장님의 부담금이 수백만 원에 이르는 경우는 없습니다. 또한 간단한 안내가 아니고 점포에 방문하여 구체적으로 컨설팅을 받으라고 공단직원이 영업하지는 않습니다.
Q: 상담 센터에서는 어떠한 지원을 받게 되나요?
A: 상담센터 담당자 또는 전문가가 맞춤형 1:1 상담을 지원해 드리고 있으며 피해사례별 해당 전문기관으로도 연계하여 구제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Q: 사업정리컨설팅 요청에 대한 수락이나 수락거부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신청인의 컨설팅 요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희망리턴패키지 컨설턴트 시스템에 접속하여 요청에 대한 수락이나 수락거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3일 이내에 수락하지 않을 경우 자동 선정 취소가 됩니다.
Q: 사업정리컨설팅 컨설턴트는 어떻게 선정하나요?
A: 센터 담당자의 사전진단 후 신청인께 컨설턴트 선정 요청 문자가 발송되며 문자 수신후 희망리턴패키지 시스템에 접속하여 컨설턴트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Q: 학습은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A: e러닝 학습인 경우 게시된 학습기간 이내에 언제든지 학습이 가능합니다. 학습 종료일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Q: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자금, 오프라인 교육에 대한 문의는 1588-5302로 전화주시면 관할지역 소상공인 지역센터로 연결됩니다. 각 지역센터에서 어떤 교육을 몇 시간 이수해야 자금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그리고 세부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은 어쩌면 실패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칠전팔기라는 말도 있듯이 우리 주위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실패를 스승 삼아 재기에 성공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올해부터는 정부에서 기관 등과 협업하여 폐업으로 인하여 재기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채무조정, 회생 등을 빠르게 해소하고 취업과 재창업 지원까지 연계한다고 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와 같은 재기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셔서 안정적인 생활을 되찾아보시기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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