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현금화
올해부터는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고 현금화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통신요금 등 정기적인 카드 결제를 직접 해지하거나 결제 카드사를 변경하는 것도 간편해졌는데요.
금융위원회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를 도입하여 잊고 있던 카드 포인트를 간편하게 현금화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그리고 현금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란? 2.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이용방법 3. 카드포인트 현금화 방법 4.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관련 Q&A |
1.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란?
사업자나 일반인 누구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비롯하여 평균 3~4장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성인 평균 카드 보유 수량은 2017년 한국은행 설문조사 기준으로 2.1장으로 발표되었는데요. 신용카드 누적 발급 매수는 1억 1130매로 한국은 전세계에서 손가락에 꼽히는 카드 발행 국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를 활용한 각종 서비스와 혜택, 포인트제도 등이 발달된 나라이기도 한데요.
카드포인트 혜택은 대부분 카드 가맹 사업장의 카드 결제 수수료를 통하여 만들어진 것들로 소비자들에게 이득을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사용하지 못해서 사라지는 포인트가 더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감하지 못하는 카드포인트를 통합적으로 조회하고 계좌에 입금해 주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가 올해 1월 5일부터 여신금융협회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2.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이용방법
카드포인트란 가맹 계약한 사업장을 방문한 고객이 카드를 사용할 경우 결제 금액에 따라 일정한 비율을 신용카드사에서 적립해 주는 포인트를 말합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이용하시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 (https://www.cardpoint.or.kr/)에 방문합니다.
통합조회 & 계좌입금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 또는 비회원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한 동의를 읽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카드인증/ 아이핀 인증/ 휴대전화 인증 중 원하는 본인확인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입금 서비스 이용을 위한 위임 동의를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카드사별 잔여포인트를 확인하고 현금화를 원한다면 하단에서 포인트 계좌 입금하기를 선택합니다.
카드사별 잔여포인트에서 입금요청 포인트를 입력하고 포인트 계좌입금을 클릭합니다.
3. 카드포인트 현금화 방법
- 2번의 사항을 절차대로 진행합니다.
- 포인트 계좌입금 하기를 선택합니다.
- 입금요청 포인트를 입력합니다.
-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어느 은행으로 받을지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입금은 각 카드사 영업일 기준으로 7일 이내에 모두 입금이 완료됩니다.
4.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관련 Q&A
Q: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입금 서비스는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A: 서비스는 외국인을 포함한 신용카드사 등의 개인회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법인회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Q: 조회 가능한 카드포인트 관련 정보들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A: 카드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해당 포인트의 잔여 금액과 소멸예정 금액, 소멸예정 월에 대한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포인트의 소멸과 관련하여 카드포인트의 유효기간은 보통 5년이나 포인트 제공사, 포인트 종류 등에 따라 유효기간이 1~3 또는 무제한인 경우도 있습니다.
Q: 조회되는 카드포인트의 적립시점은 어떻게 되나요?
A: 카드포인트 유효기간은 보통 5년이나 포인트 제공사, 포인트 종류에 따른 유효기간은 보통 1~3년이거나 무제한인 경우도 있습니다.
Q: 카드포인트 계좌입금 서비스 이용가능 시간 및 신청 가능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A: 카드포인트 계좌입금 서비스 이용은 매일 00:30~23:30시 이용이 가능하며 카드사별 1일 1회만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점검시간 23:30~00:30시에는 계좌입금이 불가하여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Q: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한 카드포인트는 무엇인가요?
A: 현금화가 가능한 포인트는 각 카드사별 포인트가 대상입니다. 이외 기타 포인트의 경우에는 포인트 제휴사와의 계약 관계 등으로 직접 포인트 현금화가 어려운바, 기타 포인트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각 카드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카드포인트의 현금화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A: 카드포인트 현금화 비율은 1포인트당 1원이며 계좌입금 신청은 1포인트부터 가능합니다.
Q: 본인이 원하는 모든 계좌에 입금이 되나요?
A: 계좌 검증을 통하여 정상 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에만 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타인 명의의 계좌 또는 본인 명의의 계좌라고 하더라도 계좌 검증시 비정상 계좌로 확인되는 경우에는 입금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Q: 계좌입금 신청한 카드포인트는 언제 계좌로 입금이 됩니까?
A: 계좌입금 신청 포인트는 실시간이나 익영업일이내 카드사별로 상이된 시기에 직접 입력한 본인 명의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실제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이 익영업일에 완료되더라도 입금 신청한 포인트에 대한 차감은 입금 신청 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즉시 반영됩니다.
Q: 카드포인트 입금 신청 취소가 가능한가요?
A: 카드포인트 입금 신청 완료시 해당 신청건에 대한 취소 및 정정이 불가합니다. 계좌입금 금액을 다시 포인트로 전환하고자 할 경우 각 카드사에 문의해야 합니다.
Q: 정상적으로 입금 신청한 카드포인트가 입금 기한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입금이 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A: 정상적으로 입금 신청이 되었으나 안내된 입금기한이 지나도록 입금 신청 계좌로 포인트 금액이 입금되지 않을 경우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셔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카드사별 고객센터 번호
- KB국민카드 1588-1688
- 현대카드 1577-6000
- 비씨카드 1588-4000
- 삼성카드 1588-8700
- 농협카드 1644-4000
- 우리카드 1588-9955
- 롯데카드 1588-81000
- 신한카드 1544-7000
- 하나카드 1800-1111
- 씨티카드 1566-1000
- 우체국카드 1588-1900
Q: 카드 자동이체 변경 및 해지 서비스 신청 시 유의사항은 무엇인가요?
A: 변경전 카드사에서 카드자동납부 혜택을 받고 있던 사람은 타 카드로 카드자동납부 변경시 청구 할인 소멸 등의 의도치 않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자동납부가 청구 할인 및 장기저리 할부 적용 조건이었는지 확인한 후 카드자동납부 변경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변경 및 해지 신청 취소는 신청 당일 오후 10시까지 가능합니다.또 변경 전 카드 자동납부정보와 변경 후 카드번호를 정확히 확인한 후 카드자동납부 변경신청을 해야 하며 변경 및 해지 신청 처리결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Q: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계좌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요?
A: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이체 모바일 앱 및 홈페이지와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모바일 앱에서 모든 카드포인트 조회 및 이체 출금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그리고 현금화 및 기타사항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금융소비자는 이제 하나의 앱만 설치하고 본인인증절차를 거치면 미사용 포인트를 간편하게 조회하거나 계좌 입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거래 편의성이 증가할 뿐 아니라 잊고 있던 자투리 포인트를 전부 현금화해 소비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카드사는 8개 전업카드사인 신한, 삼성, 현대, 롯데, 우리, KB국민, 하나, 비씨와 3개 겸영카드사 농협, 씨티, 우체국 등 11개사인데요. 저도 카드포인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그동안 잠자고 있던 저의 포인트를 찾아내어 입금을 받게 되었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현금보다 카드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적지 않는 금액이 모여있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카드포인트는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조회 및 신청하여 현금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기회에 본 서비스를 이용하셔서 잠자는 포인트 조회와 현금화 한번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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