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학교부터 직장까지 사회생활을 해야만 살 수 있는 동물입니다. 하지만 학교 내에서만 발생하는 줄 알았던 왕따는 사회생활에서도 일어나기 마련인데요.
직장에서 왕따를 당해 퇴사를 하는 순간 인생에서 큰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입부터 알아야 할 직장 내 왕따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비판과 왕따의 차이를 인식하세요
회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정당한 비판과 괴롭히기 위한 왕따의 차이를 인식해야 합니다. 정당한 비판은 항상 업무와 관련된 것이어야 하며 당신의 외모나 옷차림 등과 관련있는 사항은 왕따에 해당합니다.
처음부터 자신있게 대응하세요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 남을 괴롭히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상대를 먼저 시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다음 상대의 반응을 보고 희생양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 처음부터 자신 있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어떠한 행동을 무례하게 제지하는 경우 ‘실례이지만 하던 일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당당하게 이야기한다면 상대는 상대를 잘못 골랐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단호하게 행동하세요
상대에게 비판을 들을때 고개를 숙이고 있거나 어깨를 내려뜨리고 있으면 자신의 왕따 상황을 인정하는 꼴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럴 때일수록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 단호한 자세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발언을 할 때는 제대로 된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짧고 단호하게 이야기합니다.
기록하세요
직장내에서 발생하는 왕따 문제는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며칠 몇 시에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6하 원칙에 따라 정확하게 발생한 일들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록된 사실을 바탕으로 괴롭히는 사람보다 더 윗선에 있는 누군가에게 사실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글
2022.05.25 - [분류 전체보기] -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힘이 되는 조언 3가지
2022.05.22 - [분류 전체보기] - 이것만 바꾸어도 자존감이 높아집니다!
댓글